현대 i30 N 시승기 – 핫해치의

현대 i30 N 시승기입니다 해치백 국내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현대 i30 N만큼 운전이 재미있는 차는 시장에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재미”와 같은 용어를 일반화하는 것은 쉽습니다.

수량화할 수 없고 당신의 생각이 나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논쟁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어떤 것들은 보편적입니까? 우리 모두 터보 토크, 휠 스핀, 팝 앤 뱅, 오버스티어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어른이 되지 않았다면 아마도…

우리의 핫 해치 비교 테스트에서 i30 N은 약간 광대 같은 느낌입니다.

그것은 각 세대마다 더 진지한(경우에 따라 트랙 중심의) 경쟁자와 차별화됩니다.

Honda Civic Type R과 같은 자동차가 날카로운 10분의 1을 추구하는 데서 기뻐하는 반면, i30 N은 키를 돌릴 때마다 얼굴에 진정한 미소를 짓게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분명히 당신에게 유행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면 당신 말이 맞습니다.

기본 모델 i30은 관심이 적은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N은 존재하지 않아야 하며 만약 존재한다면 확실히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훌륭합니다.


2023년 혼다 시빅 타입R보다 좋은가요?
예 아니오.
우리는 2023년에 웨일즈에서 두 대의 자동차를 연속으로 달렸고 결과는 만장일치였습니다.

성능의 관점에서 볼 때 혼다는 객관적으로 “더 낫지만” 현대가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구매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러나 시간과 인플레이션은 원래 £24,995에 판매된 i30 N에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제 $10,000를 추가로 지불할 수 있지만 이는 현재 최고 트림으로 판매되지 않는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포드 피에스타 ST나 현대 i20 N보다 훨씬 더, 또한 Toyota GR Yaris보다 (약간) 더 비싸고 큰 문제입니다.

물론 5개의 문과 사용 가능한 트렁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 모든 것이 관련이 없습니다.

이 경우 i30 N은 여전히 ​​서 있습니다.

그러나 순수한 즐거움의 측면에서 i30 N은 항상 순수한 성능을 위해 재미 요소를 교환했습니다.

이제 문제는 라이센스를 위협하는 훨씬 더 낮은 속도로 더 저렴한 i20 N에서 비슷한 미소를 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숫자로 따지면 276마력과 289lbs ft이며 0~62mph 시간은 6초 미만입니다.

현대는 35.3mpg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하드드라이브로 간신히 20mpg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적응형 댐퍼는 편안한 에코 모드부터 트랙 중심의 N 모드, 일반, 스포츠 및 N 커스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택 가능한 모드를 제공하지만 모두 매우 실용적입니다.

표준 19인치 알로이 휠에는 Pirelli P-Zero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i30 N이 만족스러운 이유는?

간단하지만 만족스러운 기능이 있습니다.

2.0리터 터보, 수동(듀얼 클러치 자동으로 사용 가능), 전륜 구동, 제한 슬립 차동 장치입니다.

일반 i30보다 서스펜션이 단단해지고 서브프레임이 강화되며 브레이크도 단단해진다.

이 기본 모델에는 시그니처 배기 노트, 개조된 저단 변속 및 토크 벡터링 등이 추가되었으며, Nürburgring-Nordschleife에서 이전 BMW M Division 책임자인 Albert Biermann이 드라이빙을 큐레이팅했습니다.

그것은 이전보다 힘이 덜하고 “차이”가 없는 더 단순한 버전과 훨씬 덜 이해되지만 여전히 굉장한 패스트백 바디 스타일을 포함했습니다.

이 차는 더 부드러운 핸들링을 특징으로 했으며 결국 오늘날 판매되는 해치백 버전으로 그 길을 찾았습니다.

운전은 어떻습니까?

터보가 오래된 스바루 랠리카처럼 갑자기 차는 방식으로 특히 가장자리 주변에서 특징적으로 변덕스럽고 사납습니다.

젖은 노면에서는 미드레인지 타이어가 회전하기 전에 빠르고 깔끔하게 가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차동 장치가 휠을 당기고 차축이 덜거덕거리며 트랙션 컨트롤 표시등이 속도를 낮추라고 알려주는 모스 부호처럼 깜박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조한 조건에서는 그립이 좋지만 스로틀은 후방이 좁은 코너를 통과하도록 쉽게 부추길 수 있습니다.

파워 코너 코너에 진입하면 언더스티어가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지만 이를 피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랠리 무대에서도 거슬리지 않는 묵직함과 뱅 소리가 가득한 거칠고 화난 사운드트랙.

우리는 로마의 Vallelunga에서 첫 주행에서 i30 N을 테스트했으며 길고 빠른 코너링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Honda Civic Type R과 같은 스트리트 레이서는 아니지만 여전히 침착하고 자신감을 불러일으킵니다.

현대 i30 N 출시 이후 어떤 업데이트가 있었나요?
주로 서스펜션에 대한 여러 가지 사소한 변경 사항입니다.

기본적으로 i30 N Fastback에 처음 적용된 약간 더 유연한 설정도 해치에 매핑되었습니다.

변경 사항은 2019년 말에 발효되었으며 2020년 초부터 영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변경에는 새롭고 더 큰 전면 충격, 감소된 전면 스프링 비율, 더 얇은 전면 안티롤 바, 재조정된 전면 및 후면 댐퍼가 포함됩니다.

ESP 소프트웨어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 차이를 느끼기 위해서는 연속 테스트가 필요하며, 새로운 설정을 테스트하면서 마지막으로 N의 두툼한 바퀴 뒤에 있었던 지 1년이 넘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설정은 운전 편의성 측면에서 조금 더 부드럽고 이전 설정보다 조종하기가 약간 더 쉽습니다.

그러나 승차감은 여전히 ​​규모의 타협하지 않는 끝에 있습니다.

스케일의 하드코어 끝에 있는 해치입니다.

Civic Type R보다 덜 사납게 보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실제로 더 털이 많은 해치입니다.

실제보다 훨씬 더 큰 핫 해치이며 트위스트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좋아요.


현대 i30 N 검토
우선 LED 헤드라이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10.25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과 같은 편리한 표준 사양을 갖추고 있어 가격 대비 뛰어난 가치를 제공합니다.

자율 제동, 차선 이탈 경고 및 교통 표지 인식과 같은 안전 기능은 일반 i30에서 이어받았으며 5년 보증도 제공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운전하고 청소하는 것이 재미 있다는 것입니다.

이 차는 완전한 성능 면에서 핫해치 게임을 발전시키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운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베이지색 가전제품 자동차의 제작자로 종종 인정받는 현대에게는 도약입니다.

이것은 브랜드 최초의 적절한 핫 해치로 시작되었습니다.

i30 N은 종종 감정적인 기쁨을 희생시키면서 영혼 없는 랩 타임에 점점 더 집착하는 시장에 유머 감각을 가져다 준 점에 감탄할 만합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자동차는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해야 합니다.

본질적으로 일반 i30의 정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