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애드센스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광고 수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클릭당 비용(CPC)입니다.
CPC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광고주가 입찰하는 금액이며 광고주(백엔드 게시자)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 입찰가의 일부를 받습니다.
CPC 결정 원칙은 다양한 요소의 조합에서 파생됩니다.
CPC 단가(광고 클릭당 단가) 결정 원칙
1. 광고주 입찰
CPC의 주요 결정 요인 중 하나는 광고주가 입찰하는 금액입니다.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에 입찰가를 설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키워드의 경쟁력이 높을수록 입찰가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해당 키워드에 대한 CPC가 높아집니다.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 입찰방식과 유사한 구글애즈에 가입하고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애즈에 가입하더라도 정확한 금액을 아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게재되는 광고의 종류와 회사의 콘텐츠를 보면 광고의 대략적인 단가를 추정할 수 있다.
2. 광고 캠페인의 품질 점수
Google 애드센스는 캠페인 품질 점수라는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광고 품질을 평가합니다.
이 품질평가점수는 광고 관련성, 광고 타겟팅, 광고 키워드와 광고 콘텐츠 간의 일치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을수록 광고 비용은 낮아지고 CPC는 낮아집니다.
이 부분은 항상 관심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블로그에 게시하는 게시물에 첨부된 Google 광고가 게시물의 내용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 구매 후기를 올렸는데 배터리 광고가 첨부되었다면 해당 광고가 첨부된 것으로 봅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함께 보는 광고를 보고 게시하는 콘텐츠의 품질을 판단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광고 유형
CPC는 광고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이나 하단에 나타납니다.
이 경우 CPC는 광고의 위치와 관련성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광고 유형은 광고가 텍스트 전용인지, 이미지인지, 동영상인지를 나타냅니다.
상식적으로 봤을 때 동영상 광고가 단가가 가장 높은 것 같지만, 모바일에서는 동영상 광고가 사용자를 불편하게 할 수 있어 최대한 동영상 광고를 피하고 있습니다.
4. 게시자 웹사이트의 품질
CPC는 광고주 웹사이트의 품질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디자인, 사용성 등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CPC를 조정하여 광고주 웹사이트의 품질을 측정합니다.
이 부분은 정말 모호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코딩이라고 생각하는데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끔 포럼을 보면 사이트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를 수정하고 첨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부분과 관련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SEO 최적화는 이 글에 해당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콘텐츠가
,
등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첨부된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도 SEO 최적화에 기여하므로 이미지 첨부 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광고 배치
첨부된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도 SEO 최적화에 기여하므로 이미지 첨부 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광고 배치
CPC는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웹사이트 상단에 표시되면 CPC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리스트 상단과 하단, 텍스트 상단과 하단, 사이드배너, 앵커배너, 사이드바, 광고간 광고 등의 형태로 구현된다.
물론 자신의 코드를 입력하여 게시물 사이에 광고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즉, 광고의 단가는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광고의 크기는 위치와 함께 단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 배너 한쪽이 1200픽셀, 반대쪽이 450픽셀 정도일 때 단가가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수동으로 광고를 제출하는 경우 최소 너비를 120픽셀로, 최소 높이를 50픽셀 이하로 조정하면 광고를 클릭해도 비용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6. 프로모션 기간
CPC는 광고 길이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광고 실행 시간이 길수록 CPC가 낮아지고 광고 실행 시간이 짧으면 CPC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말 이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지만, 저의 경우 시간이 있을 때 가끔 구글 애드센스 웹사이트에 들어가 광고검증센터에서 검증된 광고 중 오래된 광고를 주기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차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일관되게 다룰 자신이 없다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7. 광고 게시자가 게재한 광고 수
CPC는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한 횟수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정기적으로 광고를 게재하면 CPC가 점차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선한 광고를 받기 위해서는 한 가지 주제로만 글을 쓰는 블로그보다 이른바 취업 블로그가 유리하다.
주제가 다양할수록 더 다양한 광고가 첨부됩니다.
물론 내용이 정확하다는 전제 하에요.
대충 정리했지만 어쨌든 위와 같은 방식으로 CPC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광고 게시자는 광고 단위 가격을 최적화할 수 있고 광고주는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들 공부 잘하시고 CPC 많이 받으시고 돈 많이 벌길 바랍니다.
매일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