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로 등록한 지 일주일 정도 지났다.
하나하나 기록을 남기려 했지만 이것저것 열중하다 보니 희미해져 가는 기억들…
기억이 없어지기 전에 한 단계씩 포스팅 해봅시다!
우선 세무사를 찾아가 사업자등록을 권유한 뒤 당장 할 일은 1.사업자통장, 사업자카드 만들기!
(나는 외환통장을 추가 개설했다.
)
기존의 통장과 카드를 써도 되지만 사업자와 관련된 결제만 하는 용도로 따로 만들면 된다고 생각해 개설했다.
준비물은 사업자등록증(원본), 주민등록증
이렇게 만들어서 홈택스에 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자동으로 장부 작성하는 효과가 있어!
물론 추가로 보관해야 할 것은 많지만 일단 기록 자체가 그때그때 나가므로 세금신고 때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리는 인터넷 뱅킹도 하기 때문에 OTP도 발급받아 와야 한다.
(가격 5,000원)
2. 인터넷뱅킹 신청 기업용 공인인증서 발급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사업자통장을 만들면 인터넷뱅킹을 신청해 집에서 등록하면 된다.
이때 사업자용 통장이기 때문에 (국민은행의 경우) 기업용 앱을 별도로 내려받아 (공통)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급 방법을 간단히 말하자면, 각 은행 사이트에 접속 > 공인인증센터 > 기업용 인증서 발급!
이때 범용(수수료 00원) 금융거래용(수수료 4,400원) 두 가지 인증서가 나오는데 차이를 잘 몰라 이 단계에서 잘 검색해 본 것 같다.
결론은 400원짜리 공인인증서를 다운받으면 된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범용인증서 등록하는 방법만 많이 나와서 (대부분이 광고였던 것 같다) 범용을 내려받아야 하는지 혼란스러웠지만 개인사업자의 경우 금융거래가 거의 중심이라 금융거래용을 내려받으면 된다고 해서 일단 금융거래용으로 선택!
(유튜브를 찾아본다)
나중에 필요하면 범용을 다운로드 하기로 하고 일단 금융거래용으로 다운!
그 후에는 정보를 입력하고 수수료 결제로 종료!
세금계산서도 마지막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 그리고 가장 앞서 설명한 기업용 인터넷뱅킹 앱(Kb스타 기업뱅킹)에 접속해 PC 공인인증서를 다운&연동시켜 활성화시킨다.
준비는 돼 있고 어플이 시키는 대로 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다.
일단 여기까지가 계좌를 만들고 카드를 만든 다음 단계
그 다음은 발급받은 카드가 집에 도착하기를 기다렸다가 홈택스에 들어가 카드 등록을 하는 것이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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